HOME>요로결석클리닉>증상및진단

요로결석증상

요로결석의 증상은 결석이 어디에 생겼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통증,오심,구토, 혈뇨가 주요 증상입니다

요로결석의 다양한 증상

심한 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
결석으로 요로가 막히면 신장에 소변이 정체되어 신장을 싸고 있는 캡슐에 압력이 걸리게 되고, 이로 인해 요관이 경련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신장과 위장관은 지배하는 신경이 같습니다. 그래서 신장과 위장관 간의 반사작용에 의해서 인근 장기의 자극이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오심과 구토가 생기게 됩니다.
  혈뇨
눈에 보이지 않는 현미경적 혈뇨부터 눈에 보이는 혈뇨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위치에 따른 통증의 양상

신장결석
대게 통증이 없습니다. 신배를 막고 있는 결석인 경우 측 복부에 둔탁한 통증이 약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상부요관결석
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 이 생기며 동 측 고환으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부요관결석
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이 생기며 동 측 하복부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부요관결석
측 복부통증(옆구리 뒤쪽)이 생기며 동 측 음낭(여성은 대 음순)으로 향하는 방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 자극 증상
으로 빈뇨,잔뇨감,배뇨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요로결석은 통증의 위치나 증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결석을
어느 정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하여야 구체적
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검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요로결석 진단 방법

소변검사,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통하여 혈뇨를 확인할 수 있고, 혈액검사를 통하여 신장기능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 복부 사진
대부분의 결석은 칼슘을 포함하고 있어 액스레이 상에서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단순 엑스레이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검사를 통해서는 결석을 직접 확인 할 수도 있고, 또 신장의 수신증과 같은 결석으로 인한 이차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요로결석 진단에 있어서 유용한 검사입니다.
  IVP(경정맥 요로 조영술)
정맥을 통하여 엑스레이 상에서 하얗게 보이는 조영제를 주입한 후에 조영제가 신장을 통하여 배설되는 과정을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요로 조영술 이미지 단순 요로 촬영
  단순촬영(CT)
CT검사를 시행하면 요로결석 이외의 병변을 보다 정확히 확인 할 수 있으며, 조영제 주입도 필요가 없습니다. 또 엑스레이
상에서 하얗게 보이지 않는 결석도 CT검사에서는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