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전립선클리닉>전립선비대증이란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 빈뇨,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절박뇨 등의 방광 저장 증상지연뇨, 단절뇨, 배뇨 시 힘을 주어야 하는 현상방광의 배출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을 통칭한 하부 요로증상의 호소를 말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이미지

전립선비대증의 원인

전립선비대증에 영향을 미치는 유발인지는 나이와 남성호르몬,인종과 환경,식생활 등이 있습니다.먼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전립선비대증이 더욱 잘 발병될 수 있으며, 나이가 듦에 따라 전립선의 크기는 커지면서 증상도 더욱 악화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남성호르몬은 전립선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지만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전립선 조직은 남성호르몬에 의해서 조절되는데,전립선 내에서 세포 분열과 증식에 관여하는 성장인자와 이들의 신호에 상관이 있는 인자들을 조절하는 세포내의 변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인종에 따른 차이로는, 백인보다는 흑인에 더 많이 발병되고 있는데,인종 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 따라 발병률에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인종과 환경에 따른 차이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식습관은 채식보다는 육류위주의 식습관이 전립선비대증을 더욱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빈뇨 , 잔뇨감 , 야간빈뇨 , 세뇨(소변줄기가 가는 증상) , 지연뇨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증상) , 복압배뇨(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가능한 증상) , 요절박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1.기본검사 : 문진 , 신체검사(직장수지검사) , 소변검사 , 전립선 특이항원 검사
2.필요검사 : 요류측정검사
3.검사 : 전립선초음파검사(방광경 검사 및 경직장 초음파 검사), 복부초음파, 요로조영술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1. 대기요법 : 좌욕, 배뇨습관의 개선, 수분 섭취량의 조절, 식이요법 등으로 일정 기간 동안 경과를 관찰해 봅니다.
2. 약물치료 : 증상이 심각하지 않으면 환자들에게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3. 수술적치료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피합니다.
- 건전하고 적절한 성생활과 규칙적 운동을 합니다.
- 탄수화물, 섬유질, 야채, 과일, 생선등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소변을 너무 오래 참는 것은 좋지 않으며, 과음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